상단영역

본문영역

지능형 친환경 건축물에 에너지공유 실증

지능형 친환경 건축물에 에너지공유 실증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20.11.24 11: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기술연구원 주관 연구단, 부산 에코델타시티(EDC)에 적용

▲ 부산 EDC 스마트빌리지 조감도

[에너지코리아뉴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전방위적이고 구체적인 방안들이 다양하게 모색되고 있다. 전체 에너지의 소비량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건축물도 예외는 아니다. 2030년까지 제로에너지건축이 단계적으로 의무화되고 이를 달성하고자 건축물단위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단위에서의 에너지 생산과 소비에 대한 혁신적인 전환을 위해 국내 연구진들도 힘을 모으고 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이 주관하는 저탄소 에너지공유 연구단은 건축물의 저탄소 에너지효율화 기술과 에너지공유 플랫폼 기술개발을 통해 부산 에코델타시티(EDC)의 스마트빌리지에서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 및 에너지공유 커뮤니티 구현 실증을 본격 추진한다.

▲ 스마트빌리지 단독주택 투시도

스마트빌리지는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첫 입주단지다.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1등급 블록형 단독주택 단지로 조성되며, 총 56세대로 구성된다. 스마트빌리지는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 구현될 약 40여개의 혁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고, 리빙랩형 실증단지 구현을 통해 시민들이 실제 생활하며 다양한 기술을 체험 및 피드백하는 단지다.

연구단은 스마트빌리지를 대상으로 에너지 자립률 100% 와 에너지 효율화 60% 달성을 위한 실증기술을 확보하고 에너지 공유 커뮤니티 구현을 실증한다. 이를 위해 연구단은 스마트빌리지에 대한 건축설계 및 신재생 복합에너지시스템을 설계하고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 예비인증과 녹색건축 예비인증 최우수등급을 획득했다.

연구단은 다양한 에너지수요패턴을 가진 에너지 공유 커뮤니티의 계획 및 설계기술을 개발하고, 건물 일체형 태양광 설비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설비, 지열원 및 수열원 히트펌프, 축열설비, 전력저장설비(ESS) 등 저탄소 에너지고효율 건축물의 전력과 열의 복합에너지시스템을 갖추고 최적운영기술을 실증한다.

또한, 복합에너지의 개인과 개인(Peer-to-Peer), 개인과 기업(Peer-to-Business), 기업과 기업(Business-to-Business) 공유 및 거래를 위한 플랫폼 기술 개발과 에너지공유 커뮤니티 보급 모델 개발할 계획이다.

연구단은 스마트빌리지 실증단지를 시작으로 공동주택 및 오피스를 포함한 에너지공유 커뮤니티를 구성해, 개발 기술 확보 및 효과검증을 통해 향후 3기 신도시 및 해외 스마트시티 시장 선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단은 신축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그린 리모델링 패키지 기술개발을 통한 에너지공유 플랫폼을 개발하고, 신축을 포함한 리모델링 에너지공유 커뮤니티 평가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실증을 통해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흥 스마트시티 실증도시를 대상으로 리모델링 에너지공유 커뮤니티 실증도 2021년에 착수할 계획이다

총괄책임자인 태양광연구단 윤재호 단장은 “신축·기존 건축물 대상 저탄소 에너지효율화 기술과 에너지공유 플랫폼 기술 등을 적용한 최적 에너지공유 커뮤니티 구축과 보급 모델 개발을 통해 그린에너지 스마트시티, 에너지전환 및 그린뉴딜의 핵심 선도기술로 개발할 것”이라며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를 통한 국가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 그리고 연관 산업에 대한 투자 확대와 기술 개발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 개발은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저탄소 에너지고효율 건축기술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수행하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주관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GS건설, 연세대학교 등 참여해 산-학-연 공동으로 저탄소·에너지효율화 기술 및 에너지공유플랫폼 기술 등을 적용해 최적 에너지공유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보급모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연구단은 지난 11월 3일 부산에서 전체기관의 연구개발 진행현황을 공유하고 부산 EDC 스마트빌리지 실증단지 진행사항과 에너지공유 플랫폼 기술개발 현황, 기존 건축물 리모델링 패키지 기술 개발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 에너지공유 커뮤니티 개념도

 

▲ 에너지공유 플랫폼 개념도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