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가스,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으로 직원 만족도 향상

기사승인 [0호] 2020.01.06  18:53:12

공유
default_news_ad1

-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 만족도 조사 실시, 현장직원 95% 만족

   
 

[에너지코리아뉴스] 서울도시가스의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Smart SCG App)이 2017년 12월 출시 이래로 사용 편리성을 강화하면서 현장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최근 서울도시가스에서 현장직원들을 대상으로 해당 앱 사용 만족도 조사를 실시 한 결과 스마트 안전관리 앱(Smart SCG App)에 만족하냐는 질문에 무려 95%가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앱의 활용도, 효율성, 업무시간 단축 등의 항목에서 긍정적 평가가 주를 이룬 것으로 집계됐다.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Smart SCG App)은 현장에 최적화된 안전관리 앱으로 스마트 거리 측정, 정압실 체크인, 실시간 배관망 순찰, 세이프톡 등의 기능을 갖춰 매일 현장에서 수행하는 업무를 쉽고 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이번 설문은 지난 10월 15일부터 11월 8일까지(24일간) 서울도시가스 현장직원 22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현장용 스마트 안전관리 앱의 현장만족도를 묻는 총 7개의 문항으로 이뤄졌다.

실제로 스마트 안전관리 앱(Smart SCG App)은 그 동안 무겁고 큰 태블릿의 불편함을 겪는 현장 직원들의 고충을 해결하고자, 이를 모바일로 구현해 가볍고 작은 화면에서도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또한 업무 패턴 및 사용성을 분석한 UX를 통해 ‘개인화된 모바일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으로 현장 안전 관리부터 사무 업무까지의 모든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그렇다면 앱 사용시 불편함은 없었을까.  91.1% 사용자는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거나 약간 느끼는 정도라고 응답했으며, 8.9%만 불편함을 많이 느낀다고 답했다. 이에 불만족 사유와 불편사항으로 앱 실행 시 휴대폰 배터리 소모가 과다하거나 네트워크의 불안정, 핸드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시 구동이 되지 않거나 불안정한 경우가 있으며, 배관 그리기 기능에서 불편함이 있었다고 밝혔다. 

서울도시가스 안전부문장 상무 황주석은 “휴대폰 배터리 소모 과다와 네트워크 불안정은 WIFI설정 및 위치에 따른 차이와 휴대폰 기종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또한 안드로이드나 ISO 업데이트시 구동 불능 및 불안정성 부분은 개인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날짜가 상이하기 때문에 향후 업데이트시 App공지를 시행할 계획이며, 배관 그리기 수정 관련은 전산 보수를 요청해 진행 예정이다.”라고 불편사항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했으며, “이처럼 앱에 대한 전반적인 사용자 만족도와 평가가 긍정적으로 나타난 것은 설문조사 및 사내 타운홀미팅 등으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면서, 보완과 기능 강화로 완성도를 높였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2020년은 Smart SCG App 및 스마트 거리측정기, 데이터 컬렉터, 스마트 전위측정 원격 시스템 등 IoT기반 솔루션 고도화 및 상품성 제고를 통하여 확장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정욱형 기자 ceo@energykorea.co.kr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