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기자동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사업 본격 시동

전기자동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사업 본격 시동

  • 기자명 정욱형 기자
  • 입력 2019.06.26 12: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환경부-제주도-경북도-현대차, 재사용 재활용 체계구축 MOU

[에너지코리아뉴스] 전기차 및 배터리 산업은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의 근간인 스마트화·친환경화·융복합화의 대표적인 예로 제시되고 있다. 정부는 효율적 전기차 가치 평가의 전제조건인 사용후 배터리의 성능평가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국내 제1의 전기차 보급지역인 제주도에 국내 1호 ‘사용후 배터리 성능평가 센터’가 구축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환경부(장관 조명래), 제주도(도지사 원희룡),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 현대자동차(대표이사 이원희)는 6월 26일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전기자동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유정열 산업정책실장, 환경부 박천규 차관, 제주도 원희룡 도지사, 경상북도 전우헌 경제부지사, 현대자동차 설원희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향후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추진됐으며 중앙부처, 지자체, 자동차 업계가 협력하여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등 순환경제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용후 배터리 전후방 산업 연계 가능성 높아

올해 5월말 기준으로 전국적으로 약 6만 9,000여대의 전기차가 보급됐으며, 지자체로 반납된 전기차 배터리는 112대에 불과하나, 2022년 이후에는 발생량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배터리 예상발생량은 2020년 1,464대에서 2022년 9,155대로 늘어날 것으로 제주테크노파크는 전망했다.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는 잔존가치에 따라 다양한 산업에 활용(재사용)이 가능하고, 제품으로 재사용이 어려울 경우에는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유가금속 회수(재활용)가 가능해 전후방 산업 연계 가능성이 높다.

재사용은 사용 후 제품/부품을 특별한 생산 공정 없이 최소한의 작업(단순 청소 및 정비)을 거쳐 중고품으로 다시 사용하는 것이며, 재활용은 사용 후 제품/부품을 수거하여 분해, 분류, 파쇄, 용융 등 물리·화학적 가공을 거친 후 원재료로 생산에 다시 투입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국제적으로 합의된 전기차 배터리의 잔존가치를 평가하거나 안전성을 보장하는 방법과 기준이 없기 때문에 우리 정부, 지자체와 민간기업은 배터리 성능평가를 비롯한 재사용, 재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갈 계획이다.

 

업무협약에 정부 기관별 협력방안 담아

이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업무협약에는 사용후 배터리 재사용, 재활용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각 기관별 협력방안을 담았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는 성능평가, 재사용, 재활용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등 추진기반을 마련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재활용을 포함한 배터리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고, 환경부는 유가금속 회수 등 재활용체계를 구축하며, 제주도·경상북도·현대자동차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는 등 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환경부와 경상북도, 제주도는 관련 연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전문연구기관과 자동차업계에 전기자동차 폐배터리를 제공한다.

전문연구기관과 자동차업계는 차종별 폐배터리의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그에 따른 연구 성과를 공유하며, 연구 완료 후에는 제공받은 배터리를 반납한다.

특히,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내기 위하여 올해 하반기부터 제주도, 현대자동차 등의 기관에서 보유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활용해 성능평가 기준 마련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전문기관별로 성능평가 시험방법 및 기준(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 중이나, 통일된 시험방법 규정 후 데이터를 공유하는 등 협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제주도에 국내 제1호 전기차 배터리 산업화 센터 개소

업무협약 체결 직후에는 ‘제주도 배터리산업화센터’ 개소식을 개최하여 전기차 배터리 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센터는 산업부와 제주도간 협업으로 구축됐으며 ❶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잔존가치 및 성능 평가, ❷전기차종별 사용후 배터리 DB 구축, ❸재사용 배터리 활용 연구 및 실증 등을 통해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산업 기반을 제공할 계획이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의 총 예산은 188.8억원 중 산업부 82.75억원, 제주도 98.55억원 투입된다.

개소식은 지난 6월 26일 제주시 첨단로에서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환경부차관, 제주도지사, 경북 경제부지사, 현대차 부사장 등 100여명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유정열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축사를 통해, 국내 제1의 전기차 보급지역인 제주도에 국내 1호 사용후 배터리 성능평가 센터가 구축된 것을 평가하고, 전기차·배터리 산업을 지난 주 발표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의 근간인 스마트화·친환경화·융복합화의 대표적인 예로 들었다.

특히, 소비자들의 전기차 가치 예측이 가능해야 친환경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고 배터리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정부는 효율적 전기차 가치 평가의 전제조건인 사용후 배터리의 성능평가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전 세계적으로 대기질을 개선하고,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내연기관 자동차가 전기차 등 친환경차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미래에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고,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것은 순환경제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