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나들이 전 부탄캔 안전요령부터 알고 가세요!

나들이 전 부탄캔 안전요령부터 알고 가세요!

  • 기자명 심혜 기자
  • 입력 2019.04.22 21: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안전公 전북지역본부, 휴대용 가스제품 안전요령 알려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김형근)가 휴대용 가스레인지와 부탄캔 등 사용이 늘어나는 행락철을 앞두고 가스 용품 사용 전 안전 요령 확인을 당부했다.

지난해 부탄캔 사고는 24건 발생해 전년(15건)보다 60% 급증했다. 인명피해는 2017년 24명에서 2018년 21명으로 12.5% 감소했지만 사고 발생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사고 발생 장소 중 식품접객업소(9건)와 주택(7건)에서 사고가 전체 부탄캔 사고의 67%가 발생한 만큼, 일상에서 안전 요령을 확실히 알아두어야 한다.

부타캔을 사용할 때는 휴대용 가스레인지의 불판 받침대보다 큰 조리기구를 사용하거나, 여러 개의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붙여놓고 사용해서는 안 된다. 휴대용 가스레인지 내부에 장착된 부탄캔의 내부압력이 복사열로 인해 상승하면서 폭발할 수 있다.

또한 휴대용 가스레인지에 부탄캔을 끼울 때 가스가 새지 않는지 확인하고, 부탄캔을 보관할 때는 복사열로 인한 폭발 위험을 막기 위해화기와 멀리 떨어진 곳에 두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캠핑 시 텐트 등 밀폐된 곳에서 가스기기를 사용할 경우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위험이 높으므로 꼭 환기가 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가스안전공사 전북지역본부 이문호 본부장은 “가스사고를 예방하는가장 확실한 방법은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라며, “가스용품 사용전 안전 수칙을 확인하고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