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기차 배터리 국제표준화 주도로 제품경쟁력 강화

전기차 배터리 국제표준화 주도로 제품경쟁력 강화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9.03.08 20: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안전성 국제표준화회의 개최

[에너지코리아뉴스] 산업통상자원부국가기술표준원(원장이승우)은 3월5일부터 8일까지 제주에서 7개국 40명의 전기차 배터리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 강화를 위한 국제표준화회의를 개최했다.

전기차배터리 안전성 강화를 위한 기준 및 평가방법 등에 대한 국제표준의 개정논의가 초기단계에 있으며, 이에 초기개발시점부터 우리의 기술을 반영하고 국제표준화 동향을 관련 기업과 공유하기 위해 '전기자동차배터리안전성국제표준화회의'를 유치하게 됐다.

최근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전기차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국제표준에서 배터리의 안전성 강화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전기차에 탑재된 리튬이온배터리가 사고 등으로 발화될 경우, 사람이 적정시간 내에 차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열의 전이․확산을 지연시킬 수있는 기준 및 평가방법 등을 논의했다.

각국 배터리 및 자동차 관련 업체가 모여 배터리 팩 및 셀의발화 시 열의 전이․확산 현상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안전기준 및 평가방법을 2020년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서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GS유아사(일본), CATL(중국) 등 배터리 업체와 BMW, 폭스바겐, 아우디, 볼보, 르노, 토요타, 혼다 등 자동차 업체 등이 참석하여, 2종의 국제표준 개정에 대해서함께 논의했다.

한국은 배터리 3사와 자부연, 전지협회 등이 참석하여 재현성 있는 배터리 안전성 시험평가 방법을 주도적으로 제시하였으며, ‘19년 11월에 개최되는 차기회의에서 국제표준안으로 제출하기로 했다.

우리기업 주도로 배터리 안전성 시험방법이 국제표준에 추가 반영되면, 국산 배터리의 제품경쟁력이 증진되고 전기자동차의 안전성과 신뢰성도 향상되어 국민들이 더욱 안전하게 전기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자동차업체, 배터리 업체, 연구기관, 한국전지협회 등과 표준협의회를 구성․운영하여 국제표준 논의에 우리 업계의 의견을 반영하고, 산업계의 국제표준화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